<1157호> 숲 생태 교육 진행 방법 7가지
기자 : 재림신문사 날짜 : 2021-05-26 (수) 13:58


패스파인더지도자협의회 
재림청소년들의 패스파인더 활동을 도우며 어떻게 하면 활동으로 
아이들의 신앙을 더욱 성장시킬지 고민하는 사람들. 


숲 생태 교육 진행 방법 7가지 




숲 생태 교육에서 활용하는 진행 방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부모님은 이를 적절히 이용해 아이들의 자연지식과 관련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첫째, 놀이. 놀이를 통해 참가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전지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놀이는 자연 안에서 예민하게 느끼고, 관련 지식을 늘리고, 연관성의 인식을 돕고, 창의성을 장려하고, 간단하게 긴장을 풀어주고 자신의 신체를 좋은 방식으로 느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째, 과제 또는 미션 수행. 과제는 자연에서 바로 조사와 관찰이 용이하고 가능한한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버린 것 찾아오기’는 참가자가 나뭇잎, 열매, 나무껍질, 나뭇가지 등을 가져오는 새로운 관점의 숲 놀이 과제입니다. 

셋째, 해설. 해설은 가장 오래되고 흔한 지식 전달법으로 자녀에게 자연을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숲 해설 시 주의할 점은 내용이 짧아야 하고 대상은 숲에서 바로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활동과 연결돼야 합니다. 해설자는 자연스럽고 분명한 어조로 말하며 모든 참가자가 잘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넷째, 토론. 참가자가 서로의 지식과 경험, 의견을 교환하는 토론 활동은 적극적인 참가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자연에 대한 의식을 심화시킵니다. 교육자는 참가자가 토론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안배하고, 일방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적절히 중재해야 합니다. 

다섯째, 탐구. 숲 생태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가자 스스로가 관찰하고 연구해 얻은 지식은 아주 오랫동안 간직되기 때문입니다. 교육자는 참가자가 호기심을 가지도록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거미를 관찰하다가 배에서 볼록한 갈색 물체를 발견했을 때 “거미의 배에 이것은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하면, 그것이 거미가 부화한 알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왜 거미가 알을 달고 다니는지 조사하며 관련 지식을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여섯째, 역할놀이. 참가자들이 역할놀이를 통해 자연과 관련한 갈등을 직접 체험해보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먹이사슬에 대해 배운다고 가정하면 천적 관계를 알 수 있는 초식동물, 육식동물 역할놀이를 통해 이를 이해하게 됩니다. 

일곱째, 예시. 참가자가 오감을 통해 받아들일 수 있는 자료들을 준비하고 제공합니다. 숲 해설을 하거나 과제 활동을 할 때도 예시 활동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숲 체험 교육이 증가하는 것은 자연주의 교육에서는 의미 있는 일입니다. 유아들이 숲 체험 교육을 통해 다양한 감각체험을 할 수 있고,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놀라움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탐구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18, 302호 / 전화: 02)960-0690 / 팩스:02)968-2293 / 이메일: 3004news@hanmail.net /등록번호: 204-29-34632 Copyright ⓒ 재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