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호> 꿈꾸는아이, “어린이에게 말씀의 씨앗 뿌리기 위해”
기자 : 재림신문사 날짜 : 2020-08-11 (화) 15:08
꿈꾸는아이, 

“어린이에게 말씀의 씨앗 뿌리기 위해”


어린이 활동 자료 제작 모임에서 시작…목표는 콘텐츠 플랫폼



꿈꾸는아이 사역팀은 2016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자발적 모임의 어린이 사역팀이다. 당시 동해삼육초등학교에 근무하던 전정민 목사(마석교회)와 후배 목회자인 김진호 전도사(강릉중앙교회), 나지수 전도사(원주삼육초) 등이 모여 인근 지역 어린이들의 교회 활동을 지원하고, 도시보다 콘텐츠가 부족한 지방교회의 어린이교사를 돕고자 하는 취지에서 모여 활동을 이어왔다. 그리고 2020년 초 코로나19가 심각해지면서, 온라인을 통해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공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꾸준히 영상을 제작해 현재는 약70편의 영상이 유튜브 ‘꿈꾸는아이’ 채널에 업로드돼 있다. 
처음에는 안식일에 활용할 수 있는 어린이 예배를 위주로 올렸다. 지금은 더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제공하는 영상은 TBC, TPC, EBS, 패파, 어드벤처러, 말씀활동, 꿈꾸는 예배 등이다. 말씀 활동과 꿈꾸는 예배 영상은 주로 금요일에 업로드되며, 나머지 콘텐츠는 사역팀 일정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공개된다. 
TBC는 Talent up Baking Class의 약자로, 어린이가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베이킹 레시피를 소개한다. TPC(Talent up Piano Class)는 피아노 기초지식을 익히고자 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코드를 이용해 연주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EBS는 English Bible Story의 약자로 영어 성경 이야기 코너다. 이 코너는 전정민 목사의 자녀인 서현 양과 서준 군이 출현해, 어린아이의 눈높이에서 영어로 성경 이야기를 전한다. 
사역팀은 성도들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와 전용 앱을 8월 말 전후로 공개  할 예정이다. 홈페이지는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접속할 수 있게 제작 중이다. 유튜브 채널보다 상세하게 꿈꾸는아이, 꿈꾸는부모, 꿈꾸는교사, 꿈꾸는마켓 등의 세분된 카테고리를 이용해 영상을 비롯한 사역팀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계정도 운영 중인데, 홈페이지를 플랫폼처럼 이용해 각 채널에도 접속할 수 있게 구상 중이다.
사역팀은 비정기적으로 모여 영상을 제작하는데 전문적인 팀이 아니다 보니 많은 고충에 시달리고 있다. 팀원들은 촬영과 편집 모두 본래의 업무와 병행하느라 밤을 새우며 영상을 편집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한다. 또 촬영 장비를 꾸리는 일도 쉽지 않다.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카메라로 쓰고, 교회 벽에 설치한 광고판을 배경으로, 프롬프터는 해외직구로 저렴하게 구매했다. 조명이나 촬영용 카메라는 언감생심이다. 
이렇게 기기의 준비가 열악한 데는 이유가 있다. 이 모든 활동이 팀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별도로 예산이나 금전적 지원을 받는 것이 없기에 사역팀의 개인적인 헌신을 통해 장비 및 촬영 소품을 구매한다. 감사하게도 주변의 가족과 지인 등 소식을 전해 들은 이들의 도움의 손길도 이어진다. 
최근에는 지속해서 사역을 이어가기 위해 단체법인 등록도 마쳤다. 전 목사는 “다른 기독교회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사역팀은 역사가 40년 가까이 된다”며 “그들처럼 오래도록 사역을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에서 법인 등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물론 채널의 구독자 수가 폭발적이거나 조회 수가 놀라울 만큼을 기록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점차 구독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검색을 통한 유입 시청자의 비율이 60%가 될 만큼 사람들이 관심이 늘고 있다. 이를 보고 전 목사는 “최근 유튜브에서 ‘시골교회라 어린이 콘텐츠나 자료가 부족한데 많은 도움이 됐다’는 내용의 댓글을 봤다”며 “이런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우리는 제작을 지속하고 싶다”고 앞으로의 목표를 밝혔다. 
사역 팀원들은 ‘시대와 교육이 변해도 어린이들에게 끊임없이 말씀의 씨앗을 뿌리기 위해’ 봉사를 지속하고 있다. “어린이마다 최고의 봉사를 위해 교육을 받게 하자”(교육266,267)가 이들의 모토이자 목표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다른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 사역 ▲준비된 부모, 모본이 되는 부모 사역 ▲업그레이드 교사 훈련 사역 ▲어린이 신앙문화 7(찬양, 예배, 기도, 청지기, TMI, 리더십, 선교사)사역 ▲어드벤처러, 패스파인더 사역(건강한 재림교회 어린이 양육 사역) 등 5대 핵심사역을 펼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어린이 위주의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부모를 위한 말씀과 상담, 아버지·어머니 학교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 이외에도 5대 사역에 필요한 영상도 제작할 계획이다. 가깝게는 다가오는 장막회 일정에 맞춰 올해는 직접 참가할 수 없는 어린이들을 위해 온라인 어린이 장막회도 영상도 공개할 예정이다. 

신시내 real0avery@gmail.com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18, 302호 / 전화: 02)960-0690 / 팩스:02)968-2293 / 이메일: 3004news@hanmail.net /등록번호: 204-29-34632 Copyright ⓒ 재림신문. All rights reserved.